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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장비, 플러그인, 가상악기

ISA One 마이크 프리 리뷰

by 검도하는 음악인 2020.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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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디뮤지션 '주영(3-0210)'입니다.

요즘 계속 마이크 프리를 고민하다가,

Neve계열은 너무 비싸고, 그렇다고 너무 싼걸 사자니 사는 의미가 없는데...라는 생각에 잠시 마음을 접어두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Focusrite의 ISA One 매장 전시품이 마침 저렴하게 나와서 홧김에 구매를 했었습니다.

애초에 보컬이나 기타를 솔로로 레코딩해서 프리가 2개 이상 필요하지 않았었는데, 조건도 딱 맞고 기능도 맞아서 바로 사게 되었습니다~^^

박스가 엄청엄청 큽니다..!
꺼낸 직후..!

사실 Focusrite하면 스칼렛과 클라렛 인터페이스 덕분에 초심자와 저가형이라는 이미지가 넓게 형성되어 있는데,

Focusrite는 원래 Rupert Neve라는 전설의 엔지니어가 설립한 회사입니다.

자세한 얘기는 너무 길어지니 뒤로하고, ISA One이 임피던스 값을 복각했다한 ISA110도

Rupert Neve가 Focusrite를 매각하기 전에 미리 설계하였고,

회사를 매각하면서 기술 이전도 했다고 하니 동가격대 다른 마이크 프리보다는 그래도 낫지 않을까 생각하며 구매했죠..ㅎㅎ

(실제로 다른 마이크 프리와 비교해서 어떤지는, 다른 마이크 프리들을 안써봤기 때문에 모릅니다..^^)

전면부입니다.
후면부입니다.

Focusrite의 ISA시리즈 프리앰프들은 ISA Two를 제외하고는 모두 디지털 아웃풋 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아웃풋 카드도 왠만한 저가 프리앰프 가격이라 함부로 살 수가...ㅜㅠ

뭐 어쨌든, 전면부와 후면부를 보면 이게 저가형 단일 프리앰프가 맞나? 싶을 정도로 뭔가가 많습니다..!

기능이 너무 많으니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국제미디에서 한글 메뉴얼을 배부하더라고요..ㅎㅎ

기능이 궁금하시면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국제미디 ::

 

www.all4sound.com

지난번 마이크들을 리뷰할 때에 사운드 소스를 열심히 준비해서 올렸는데,

아무런 반응도 없고 그냥 한번 쓱 보고 가시는 것 같아서 사운드 소스는 따로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제 시간만 날리는 것 같아서...ㅜㅠ)

그냥 간단한 소감 정도만 적으려고 합니다~^^ (마이크는 Peluso P87을 사용했습니다)

일단 전면부의 Z IN(프리앰프의 임피던스값을 조절)부터 살펴보면,

역시 낮을수록 해상도가 낮아진다는 느낌이 났습니다. 높을수록 깔끔한 느낌이 들더군요.

이거야 뭐 전압의 원리 때문에 당연한 건데, 역시 직접 들으면 더 확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유명한 프리앰프 ISA110의 임피던스도 복각했다고 하니, 한 번 녹음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메뉴얼상에서 Low부터 차례대로 600옴, 1400옴, 2400옴, 6800옴이라고 합니다.

또, 기본적인 소리가 엄청 밝더라구요.

제 '기분 좋은 날'노래를 이 친구로 녹음했으면 좋았겠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발라드나 랩, 또는 어두운 노래에 맞을까? 싶기는 했습니다....만,

Trim 노브를 조절하면 소리가 좀 달라집니다.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라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확실히 캐릭터는 밝습니다.

나중에 Neve 프리앰프를 하나 살 것 같긴 합니다...^^;;

(물론 밝은 캐릭터도 경우에 따라 필요하기에 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Line input은 실험해보지 않아서 어떻다고 얘기는 못드리겠네요~^^

프리앰프 없으신 분들한테는 첫 프리앰프로는 참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만,

프리앰프가 있으신 분들한테는 그냥 Neve계열을 사시라고 하고 싶네요..ㅎㅎ

물론, 기본 프리(전 Arturia의 Audiofuse라는 제품을 사용중입니다. 임피던스는 3400옴이라고 하더라구요)보다는 밀도감이나 해상도 면에서 확실히 만족도가 높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역시 사운드샘플이 있는게 좋을까..? 생각했는데,, 역시 정리하기가 너무 귀찮네요...ㅎㅎ

대충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구나~ 하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추가글

약 3개월간 기타와 보컬에 자주 사용해 본 결과 임피던스 선택이 Trim노브 보다도 소리에 영향을 더 많이 끼칩니다.

임피던스값이 더 낮아질 수록 소리가 좀 더 두터워지더라고요~

마이크에 따라서 느낌이 다 달라질 것 같습니다.

왜 그런지는 임피던스 매칭에 대한 원리를 설명해 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0/06/18 - [인디뮤지션 주영(3-0210)이 알려주는 음악강좌/흥미로운 주제들] - 마이크 프리앰프 임피던스 매칭 (임피던스 브릿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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