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장비, 플러그인, 가상악기

마이크 리뷰 - Lewitt Lct940

by 검도하는 음악인 2020.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인디뮤지션 주영(3-0210)입니다.

지난 12월에 이제 좀 고가라인의 마이크를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마이크 데모를 신청해서 녹음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꽤 많은 녹음들을 했는데, 그저 혼자 자료를 가지고 있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도 들고, 이렇게 저렇게 테스트한 자료들이 많이 없더라구요..ㅜㅠ

고가 마이크 선택에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데모신청]

일단 저는 주변 엔지니어님과 작곡가분들께 추천을 받았었습니다. 그래서 추려진 마이크가 Lewitt의 LCT940, Peluso의 P87, AKG의 C414Xlii 이렇게 총 3가지였죠.

그래서 이 마이크들로 데모신청을 하려고 했으나 3가지 모두 진행할 수 있는 곳이 없더라구요.. P87이 되면 C414가 안되고, C414가 되면 P87이 안되고...등등... 고민 끝에, Lct940과 P87, 2가지 마이크로 데모를 하기로 했습니다(P87은 다음편에서 리뷰를 바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 외관과 구성품]

처음 박스를 받았을 때 느낌은 '으익...? 이게 마이크 박스라고?... 거의 소형 캐리어 급인데???'였습니다.

사진에서 그렇게 안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정말 엄청엄청 큽니다.. 퀵비로 15000원 가량 나온게 이해되는 순간이었습니다..ㅎㅎ;;

마이크도, 쇼크마운트도 모두 컸습니다. 파워서플라이도 적당히 컸구요.

케이블은 특이하게 11핀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물론 파워서플라이를 거치면 그냥 흔히 쓰는 XLR잭으로 연결됩니다.

뭐 사진이야 이만하면 충분할테니 개인적인 소감을 말씀드리자면, 외관은 훌륭합니다.

Made in China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깔끔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다만, 쇼크마운트가 마이크가 좌우로 돌아가지 않게 위쪽을 8각형으로 만들어서 그점은 조금 아쉽더라고요..

그것만 빼고는 은은하게 진공관 불빛도 들어오고 참 세련된 외관을 지닌 마이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테스트]

이 마이크는 참 특이한게, 진공관과 트랜지스터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둘을 비율로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죠.

또한, 지향성도

옴니(무지향성)-중간-와이드카디오이드-중간-카디오이드-중간-슈퍼카디오이드-중간-피겨8

순으로 총 9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테스트하느라 죽는줄 알았습니다..

물론 다하진 않았죠.. 다하면 정말 죽을 것 같아서^^;;;...ㅎㅎ

테스트는 위의 사진처럼, 뒤에 리플렉션 필터를 사용하고 원래주는 윈드스크린을 벗기고 천으로된 (Fabric) 듀얼 팝필터를 사용하였습니다.

지향성은 옴니, 와이드카디오이드, 카디오이드, 슈퍼카디오이드, 피겨8 총 5개와 100%진공관, 50%진공관 50%트랜지스터, 100%트랜지스터 총 3개의 조합으로 동일한 한번의 테스트당 총 15번의 녹음을 진행하였습니다.

보컬과 통기타 녹음을 하였으며, 통기타는 제 기타인 Taylor의 220ce-K dlx 모델을 사용하였습니다.

보컬녹음은 통상적인 녹음거리인, 마이크에서 주먹 2개~3개 사이 떨어진 곳에서 진행하였고, 기타도 마찬가지로 기타에서 마이크를 적당한 거리에 떨어뜨려놓고 기타의 넥과 바디가 만나는 지점을 향하게 해서 녹음을 진행했습니다.

기타녹음에서는 보컬녹음과는 달리 리플렉션 필터를 사용하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소리가 조금 Wet한 경향이 있는데, 감안하고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녹음은 48KHz, 24bit로 진행하였고, 녹음에 진행한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Arturia의 Audiofuse입니다.

그럼 바로 들어보실까요?

https://soundcloud.com/3-0210/sets/lewitt-lct940-fet-100-test

불러오는 중입니다...

순서가 좀 뒤죽박죽이라..;; 이건 어떻게 하기 힘드네요...ㅜㅠ

1번부터 4번까지는 보컬이고 5번부터 9번까지는 기타입니다.

위에 것은 트랜지스터 100%로 녹음한 자료입니다.

https://soundcloud.com/3-0210/sets/lewitt-lct940-tube-50-fet-50

 

Lewitt Lct940 Tube 50% - FET 50% Test

Listen to Lewitt Lct940 Tube 50% - FET 50% Test by 주영3-0210의음악채널 #np on #SoundCloud

soundcloud.com

이건 진공관과 트랜지스터 50:50으로 녹음한 자료고,

https://soundcloud.com/3-0210/sets/lewitt-lct940-tube-100-test

 

Lewitt Lct940 Tube 100% Test

Listen to Lewitt Lct940 Tube 100% Test by 주영3-0210의음악채널 #np on #SoundCloud

soundcloud.com

원본을 들으시고 싶으신분들은 wav파일을 네이버 클라우드로 받으실 수 있게 남겨놓겠습니다..(왠지 너무 다 주는 것 같지만, 이번 포스팅은 그게 목적이니까요^^;;)

http://naver.me/57su2K56 (유효기간이 2020년 2월 2일 입니다만,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면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안받아지신다면 메일 주소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네이버 클라우드

소중한 폰 사진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함께보기로 가족, 친구들과 손쉽게 공유해 보세요!

cloud.naver.com

트랙이 총 135개입니다!...ㅎㅎ 이거 녹음 한답시고 하루가 거의 통째로 날라갔었습니다..ㅜㅠ

이 자료는 여기 제 블로그와 저기 사운드클라우드에서만 배포하오니, 다른 곳에서 올라가거나 다른 곳에서 발견한다면 배포중단하겠습니다. 좀 강한 어조지만, 정말 온종일 고생한 자료니 이 정도는 지켜주실거라고 믿어요^^;;

[개인적 총평]

-보컬에서

100% 진공관은 하이가 살아있는데도 좀 먹먹한 느낌이었습니다. 직접 믹스에 넣어보지는 않았지만, 믹스하기 힘들겠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진공관은 고역대와 초고역대를 깎아먹고 배음의 왜곡을 주기위해 사용하는거니까요, 역시 직접써보시거나, 자료 받으셔서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랜지스터와 진공관을 각각 50%씩 사용했을 경우에는 하이가 약간 부담스러운 듯 했습니다. 뭐 이건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르니까요..

또, 트랜지스터 100%는 많이 차가운 느낌이었습니다. 이걸 쓸 수 있으려나... 흠?? 같은 느낌 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진공관을 60~90% 사이에 두고 사용하면 괜찮은 사운드가 나오겠다 싶었던 마이크였습니다.

-기타에서

진공관은 역시 배음왜곡이 심해서 그런지 둔탁한사운드가 나왔습니다. 제 기타 브랜드인 테일러가 되게 밝고 청량감있는 사운드로 유명한데, 약간은 마틴계열 소리처럼 들리기도 했구요.. 제 취향은 아니었습니다.

트랜지스터와 진공관을 각각 50%씩 사용했을 경우또한 하이가 약간 부담스러웠습니다. 기타줄 쇳소리가 귀에 좀 쏘더라구요.

트랜지스터 100%는 쓰기 어려운 느낌이었습니다. 쇳소리가 기분나쁘게 부각되더라고요

기타에서 또한 진공관을 60~90% 사이에 두고 사용하면 괜찮은 사운드가 나오겠다 싶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제 의견들은 단순히 저 한 사람의 의견일 뿐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직접 데모를 해보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럴 여건이 안되실 분들이 꽤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료도 올려 드리는 거구요~ㅎㅎ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자료 만드느라(트랙은 135개지만, 실수 등등 포함해서 총 356개의 녹음파일이 있더라구요..ㅜㅠ) 정말정말 고생했으니, 자료 받아가시는분들은 수고했다고 댓글로 한마디씩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리뷰는 Peluso P87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