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지니어, 싱어송라이터 김주영입니다.
오늘은 지난 아날로그 케이블 및 커넥터 소개에 이어 디지털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이 글은 제 책, '믹싱의 기초'를 기반으로 쓴 글입니다.
믹싱의 기초 | 김주영 - 교보문고
믹싱의 기초 | 믹싱의 기본을 탄탄히 다지며, 믹싱할 때 꼭 필요한 음향 지식을 쉽고 친절하게 설명하는 종합 안내서 믹싱의 기초가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믹싱 입문자부터 중급자를 대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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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에서 디지털 케이블은 디지털 규격
1) AES/EBU(AES3)
2) ADAT
3) S/PDIF
4) MADI
5) 랜선을 사용하는 규격(UltraNET, CobraNet, Dante..등)
으로 나눌 수 있다고 했었습니다.
하나씩 알아볼까요?
1. AES/EBU(AES3)


AES/EBU 규격는 Audio Engineering Society와 European Broadcasting Union 두 기관이 함께 만든 디지털 오디오 표준입니다.
IEC 60958에서 정의된 규격이기도 하지요.
S/PDIF 규격과 상호호환이 가능하며, XLR 및 BNC 동축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XLR 커넥터를 사용할 때는 110옴의 임피던스를 가진 꼬인 Balanced 케이블을 사용하고,
BNC 동축 커넥터를 사용할 때는 75옴의 Unbalanced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AES/EBU는 24비트 오디오를 최대 192kHz 2채널 스테레오로 전송 가능합니다.
2. ADAT Lightpipe (Alesis Digital Audio Tape)

ADAT는 Alesis Digital Audio Tape의 약자로,
알레시스에서 디지털 신호를 주고 받기위해 개발한 규격입니다.
ADAT은 광섬유를 사용하여 신호를 전달하며,
Toslink라는 커넥터를 통해 연결됩니다.
44.1kHz, 48kHz에서 최대 8채널,
88.2kHz와 96kHz에서는 4채널,
176.4kHz, 192kHz에서는 2채널까지 전송됩니다.
3. S/PDIF (Sony/Philips Digital Interconnect Format)

S/PDIF 규격도 IEC 60958에서 정의된 규격입니다.
AES/EBU와 호환이 가능하고 AES/EBU의 소비자 규격에 해당합니다.
RCA 동축 커넥터와 Toslink 커넥터를 사용하며,
RCA를 사용할 때는 75옴의 임피던스를 가진 Unbalanced 케이블을 이용합니다.
최대 24bits 192kHz로 전송이 가능하고, 2채널까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4) MADI (Multichannel Audio Digital Interface)

MADI는 AES10에서 정의된 전송방식입니다.
75옴의 동축 케이블이나, 광섬유를 사용하여 전달되지요.
동축케이블에서는 100m이상, 광섬유로는 2km까지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32kHz-48kHz에서 64채널이 전송되며, 채널 당 24 비트 뎁스까지 가능합니다.
2개의 채널을 합쳐서 96kHz, 4개의 채널을 합쳐 192kHz 등의 샘플레이트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5) Lan 규격

랜선을 사용하는 규격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Dante가 있는데요, 이 친구는 최대 1024채널까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그리고192kHz, 32bit 까지도 지원이 되지요.
따라서 대규모의 스튜디오에서는 이런 규격들을 이용하는 것이 좀 더 저렴하고 합리적인 구성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케이블은 대강 이렇게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요즘에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하나, 마이크 프리앰프 하나 정도 가지고 작업하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이런 규격에 대한 내용이 약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나중에 디지털 장비를 구매할 일이 있으실 때,
어떠한 규격들과 단자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구매하시면
나중에 뜯어보고 규격, 단자가 달라 연결을 못하는 참사를 방지할 수 있으니
요런게 있다! 정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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