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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관련 소식/플러그인 할인소식

Arturia FX Collection 5 소개 및 세일 (50%할인, ~12/10까지 세일)

by 검도하는 음악인 2024.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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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엔지니어, 싱어송라이터 김주영입니다.

오늘은 Arturia의 주력 상품 번들 중 하나인 FX Collection 5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해당 제품은 Plugin Boutique와 Arturia 측을 통해 NFR(Not for Resale) 형태로 제공 받았으며,

글의 링크들을 통해 구매하시면 제게 소정의 수수료가 들어와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FX Collection 5

A selection of 34 studio mixing tools and creative production effects, from authentic analog emulations to innovative modern plugins FX Collection continues the legacy of one of the most comprehensive premium effects suites ever developed. Bridging the gap

www.pluginboutique.com

예전에 Arturia의 초창기 오디오 인터페이스인 Audiofuse를 사용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때만 해도 FX Collection이라는 번들은 없고, 하드웨어 복각 플러그인 몇개만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벌써 버전 5가 나오다니 시간 참 빠르네요..ㅎㅎ

이번 번들에서는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4개의 새로운 플러그인이 추가되어 총 34개의 플러그인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플러그인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Arturia의 Chorus Dimension-D 플러그인입니다!

 
이름
복각한 하드웨어
특징 요약
Efx REFRACT
없음
왜곡과 조화음을 추가하여 사운드의 질감과 색깔을 풍부하게 변환
Efx MOTIONS
없음
사운드에 동적 움직임과 다양한 리듬 변화를 추가, 믹스에 활기 제공
Efx FRAGMENTS
없음
그래뉼러 프로세싱을 통한 리듬감 있는 스터터 효과와 입체적인 음향
Bus EXCITER-104
Aphex Aural Exciter Model 104
노이즈 없이 밝은 음색 추가, 보컬과 킥 드럼의 깊이감 강화
Bus PEAK
없음
믹스의 음량 최적화, 저음의 힘을 증가시키며 드럼의 에너지를 제어
Bus FORCE
없음
필터, EQ, 컴프레서, 세추레이션을 결합한 평행 프로세서
Dist COLDFIRE
없음
두 가지 엔진으로 진한 튜브 세추레이션부터 과감한 왜곡까지 구현
Dist TUBE-CULTURE
Thermionic Culture - THE CULTURE VULTURE
따뜻한 음색과 자연스러운 왜곡을 통해 DAW에서 아날로그 느낌 강화
Dist OPAMP-21
Tech 21 SansAmp 기타 페달 기반
고음왜곡 및 앰프의 질감을 제공하는 독특한 기타 페달의 디지털 재현
Tape MELLO-FI
Mellotron
즉각적인 빈티지 분위기와 아날로그 따뜻함을 추가
EQ SITRAL-295
Siemens Sitral w295b
부드러운 음악적 곡선과 따뜻한 트랜지스터 느낌의 스테레오 EQ
Pre 1973
Neve 1073
‘70s의 상징적인 영국 사운드를 현대적으로 재현
Pre TRIDA
Trident Audio A-Range Dual Channel Strip
희소하고 독특한 채널 스트립, 음악적인 EQ
Pre V76
Telefunken V76
‘60s 팝 사운드의 상징, ‘White Album Sound’로 유명
Rev LX-24
Lexicon 224
현실감 있는 공간감과 깊이감, 미묘한 반짝임의 텍스처
Rev PLATE-140
EMT 140
부드럽고 선명한 플레이트 리버브, 레트로와 미래적인 요소 결합
Rev INTENSITY
없음
영화적 분위기와 심층 모듈레이션을 결합한 새로운 타입의 리버브
Rev SPRING-636
Hammond Spring Reverb
실제 스프링 리버브 느낌, 역동적인 텍스처
Comp DIODE-609
Neve 33609
드럼에 적합한 크런치한 반응을 지닌 컴프레서
Comp VCA-65
SSL G Series VCA Compressor
리듬 섹션에 적합한 강력한 VCA 컴프레서
Comp TUBE-STA
Retro STA-Level
베이스와 보컬에 적합한 빈티지 컴프레서
Comp FET-76
Universal Audio 1176LN
모든 소스를 보완하는 최고 인기의 스튜디오 컴프레서
Filter MS-20
Korg MS-20
다이내믹한 필터 스윕과 고유의 왜곡을 추가
Filter MINI
Moog MiniMoog
24dB/옥타브 로우패스 필터, 현대적인 기능 추가
Filter SEM
Oberheim SEM
다양한 합성에 적합한 다목적 필터
Filter M12
Oberheim Matrix-12
프로그램 가능한 모듈레이션과 고급 제어 기능 제공
Rotary CLS-222
Dynacord CLS-222
부드러운 스테레오 스월과 패턴화된 스핀 효과
Chorus DIMENSION-D
Roland Dimention D SDD-320
간단한 4모드 작동, 따뜻한 스테레오 코러스
Phaser BI-TRON
Mu-Tron Bi-Phase II
복잡한 라우팅과 부티크 느낌의 페이저
Flanger BL-20
B.E.L Electronic BF-20 Stereo Flanger
스테레오 폭감부터 복잡한 모듈레이션 제공
Chorus JUN-6
Roland Juno-6 내장 Chorus 효과
풍부한 스테레오 감각과 아날로그 온기 제공
Delay TAPE-201
Roland RE-201 Space Echo
테이프 세추레이션과 메탈릭 스프링 리버브
Delay BRIGADE
Electro-Harmonix Deluxe Memory Man
다크 톤과 피드백 강화된 앰비언트 딜레이
Delay ETERNITY
없음
풍부한 모듈레이션과 텍스처링 기능을 갖춘 딜레이

복각품은 제가 하나하나 찾은거구요, 설명은 아투리아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Neve 1073을 복각한 Pre 1973의 Transformer Type 1 모드와 Neve 33609/N을 복각한 Comp Diode-609,

Roland SDD-320을 복각한 Chorus Dimension-D 요렇게 3가지를 정말 자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dbx 165을 복각한 Comp VCA-65, 주노 신디사이저에 들어간 코러스인 Chorus JUN-6,

Oberheim Matrix-12에서 가져온 필터인 Filter M12

정도를 프로젝트에 간간히 사용하는 것 같네요.

여기 있는 플러그인들이 대부분 괜찮은 친구들이라 하나씩 소개해드리고 싶긴한데,

33개를 모두 소개하는건 솔직히 무리라서요..ㅎㅎ

예전에 FX Collection 2와 3를 소개했던 글 링크로 일부 대체하겠습니다.

 

Arturia FX Collection 2 플러그인 리뷰(좀 많이 깁니다)

※이 글은 삼익악기 FX Collection 2 체험단에 선정되어 제품을 일정기간 동안 지원받아 쓰는 리뷰입니다. 제품만 지원 받고 나머지 글은 전부 직접 썼습니다. ​ 시작하기에 앞서 안녕하세요? 인디

jooyoung3-0210.tistory.com

 

 

Arturia FX Collection 3 간단한 리뷰 및 V Collection 9 소개

안녕하세요? 인디뮤지션 주영입니다~^^ ​ 이번에 제가 Plugin Boutique쪽을 통해서 제품을 지원받아 리뷰를 올리려고 합니다~ 원래는 지난 FX Collection 2처럼 각 좀 잡고 써보려 했는데, V Collection을 받

jooyoung3-0210.tistory.com

이 글에서는 이번 번들에 포함된 새로운 플러그인,

Bus PEAK, Bus EXCITER-104, Efx MOTIONS, Efx REFRACT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개인적으로 엔지니어 입장에서 Bus PEAKBus EXCITER-104 플러그인이 정말 맘에 들고 반가웠습니다.

제일 맘에 들었던 Bus PEAK 부터 보죠!

Bus PEAK

Bus PEAK는 Clipper와 Limiter, Tilt EQ를 합친 플러그인입니다.

마스터링 전용 플러그인이라 보시면 되는데요,

오른쪽에 보시면 True Peak 미터LUFS 미터도 제공되어서 되게 편리합니다.

무엇보다 Equal Loudness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스터링용으로 리미터를 사용할 때 음압이 올라가면서 이전과 음색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하기 힘들때가 많습니다.

이 때 Equal Loudness 기능을 클릭하면 효과 적용전과 Loudness를 거의 동일하게 재생시켜주어

효과를 걸면 어떻게 되는지 확실하게 비교가 가능합니다.

또, Character 파라미터가 있는데요,

이 파라미터는 높을수록 어택감이 강해지고 낮을수록 어택감이 약해집니다.

실제 곡 작업에도 써봤는데 이거 진짜 물건입니다.

상당히 투명한데, 앞에 Clipper 가 있어서 다이나믹 확보하기에도 유리하고

Clipper를 따로 걸어주지 않아도 되어 많이 편리합니다.

Clipper의 Knee도 설정이 가능해서 클리핑 되는 느낌을 결정할 수도 있고요.

지금까지 이렇게 음압 올리는 용도로 Fabfilter Pro-L2를 많이 사용했었는데,

앞으로는 정말 이 친구 먼저 사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당장에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도 Pro-L2에서 이 친구로 바꿔버렸습니다~^^

솔직히 4버전을 가지신 분들은 좀 고민이 되시겠지만,

적어도 3버전 이하를 가지신 분들이라면 이 친구만으로도 업그레이드의 가치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들 정도로 괜찮습니다.

물론 번들이 없으시거나 번들 구매가 비싸 망설여지신다면 개별 플러그인으로도 강추합니다.

꼭 써보세요!

Bus EXCITER-104

Bus EXCITER-104는 Aphex Aural의 Exciter Model 104라는 일종의 세츄레이터(Saturator)를 복각한 플러그인입니다.

안 그래도 요즘에 이런 인핸서 종류의 세츄레이터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요,

그 고민을 조금 덜어준 친구입니다.

 

이 친구는 Big Bass가 담당하는 저음역대 영역, Exciter가 담당하는 고음역대 영역으로 영역이 나뉘어집니다.

위 사진은 걸었을 때 기본 값은 아니고, Big Bass에서 Drive 값이 있고, Exciter에서 Mix 값이 있을 경우입니다.

Big Bass 부분은 말 그대로 베이스 영역을 담당하여 볼륨과 드라이브가 조정됩니다.

Exciter는 해당 영역 살짝 아래부분 부터 배음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냅니다.

이에 따라 Exciter 부분의 Mix 노브를 조금만 건들여도 배음이 쫙 올라와 Exciter 영역의 볼륨이 커지게 되지요.

따라서 값들을 건드리실 때 주의깊게 들어가며 조절하셔야

베이스 부분과 고주파수 영역의 밸런스가 심하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걸었을 때 변하는 느낌이 꽤 인상적이고,

드럼 루프를 통해 곡을 만드시는 분들이 활용하면 효과적일 듯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fx REFRACT

Efx REFRACT는 원본 소스에서 최대 8개의 Voice까지 복사한 후

모듈레이션을 통해 음장감을 확장시켜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복사한 소리를 뒷단의 5가지 효과(Band Pass, Comb Filter, Bit Crusher, Distortion, Harmonizer)를 통해

재미있는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효과는 믹싱보다는 작곡단계에서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보컬 뿐만 아니라 단일 멜로디가 돋보이는 리드 악기 부터 반주에까지 두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냥 딱 생각나기로는 인스트루멘탈류의 음악들에 많이 활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Efx MOTIONS

Efx MOTIONS는 필터(Filter), 노이즈(Noise), 볼륨(Volume), 팬(Pan), 드라이브(Drive)를 중심으로 한

종합 이펙트 플러그인입니다.

딱 보아하니 제가 좋아하는 Cableguys의 Shaper Box와 경쟁제품 느낌으로 나온 듯 보이더라구요.

이 친구는 시간 뿐만 아니라 Envelope 시퀸서, 유클리드, 트랜지언트,MIDI 값에 따라 트리거를 만들 수도 있고,

다이나믹에 따라 조절도 가능합니다.

Repeat/FX 라는 항목이 따로 있어 루프나 리버스, 피치 변조 등도 가능하지요.

Advenced 기능에 매크로와 시퀸서, Function, Random, Envlope Follower 등이 들어있어

일종의 샘플러/음성 합성 가상악기 느낌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전 믹스할 때도 이런 Shaper 류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데요,

이 친구가 좀 더 자유로운 설정이 가능해서 좀 더 연구해보고 쭉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FX Collection 5

A selection of 34 studio mixing tools and creative production effects, from authentic analog emulations to innovative modern plugins FX Collection continues the legacy of one of the most comprehensive premium effects suites ever developed. Bridging the gap

www.pluginboutique.com

Arturia FX에는 더러 무거운 플러그인들이 많습니다.

다만, 모든 플러그인들이 그렇듯이 그 고유의 색깔을 다른 플러그인들은 내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믹스할 때 꼭 몇몇 개는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요즘 컴퓨터 사양도 좋아져서 맥 실리콘 사용하면 옛날처럼 그렇게까지 심하게 부담되지도 않고요.

예전에 계속 i7-8700으로 윈도우를 돌리다가,

맥 스튜디오로 바꾼 뒤에 확실히 아투리아 플러그인들을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 같습니다.

물론 Chorus Dimension-D 같은 건 가볍기도 하고 소리도 좋아서,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빈도가 정말 많았습니다.

평소 아투리아 믹싱, 마스터링 플러그인들 관심있으셨던 분들은 이 참에 구매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구요,

아투리아 이전 번들이 있으셨던 분들은 Bus PEAK만 보더라도 충분히 업그레이드 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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