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디뮤지션 주영(3-0210)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정리한 자료를 풀어보겠습니다.
바로 마이크 스펙에 관한 이야긴데요, 마이크는 물론 들었을 때 좋은 소리가 가장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스펙에서도 알 수 있는 내용이 참 많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가져왔으니 한번쯤 읽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Frequency Response(주파수 응답)
위의 그래프는 U87ai의 주파수 응답 그래프입니다.
어떠신가요? 생각했던 것과 비슷한가요, 다른가요?
주파수 응답 그래프를 보면 아시겠지만, 그렇게 현대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표준처럼 여겨지는 U87ai도 고역대에 살짝 부스팅이 되어있습니다.
그 전 버전인 U87i도 고역대에 비슷하게 살짝 부스팅이 있습니다.(메뉴얼상에 그래프로 있는데 첨부하기 귀찮아서 생략하겠습니다..^^;;)
이런 주파수 응답 그래프는 마이크의 특성을 대변해주는 하나의 지표입니다.
예를 들기 위해 아래 주파수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U87ai에서 무지향성(옴니) 또는 단일지향성(카디오이드)는 7~10KHz 정도에 부스팅이 있으므로,
킥드럼을 U87로 녹음한다면 Click소리, 즉 어택이 조금 더 강조되어 받게 되거나
심벌의 Overtone(고역의 소리. 개인적으로 찡 또는 샤방 이라고 표현을 합니다만, 사람마다 표현의 차이가 있어서...^^;;)을
원래 톤보다 더 강조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마이크에 따라서 배음이 어떻게 받아지냐에 따라도 소리에 큰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톤을 얘기하기 위해서는 이 주파수 응답 그래프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Sensitivity, Maximum Sound Pressure Level (Max SPL)
마이크를 구매할 때에 많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마이크 감도와 최대 수용 가능 감도인 Max SPL입니다.
감도는 각 주파수마다 응답 레벨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보통 1KHz를 기준으로 94dB SPL
(1Pascal의 음압)의 소리를 출력하여 받은 응답을 mV/Pa 또는 dBV/Pa로 표현합니다.
너무 자세히 들어가면 공학적인 얘기가 되니 각 마이크별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수치를 적겠습니다.
이 수치들을 기준삼아 낮으면 감도가 낮구나, 높으면 감도가 높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이크 종류 |
mV/Pa |
dBV/Pa |
|
다이나믹 |
1~6mV/pa |
-60~-44dBV/Pa |
|
리본 |
0.5~6mV/pa |
-60~-44dBV/Pa |
|
액티브리본 |
8~32mV/pa |
-42~-30dBV/Pa |
|
콘덴스 |
8~32mV/pa |
-42~-30dBV/Pa |
출처는 써둔지 너무 오래되어서 모르겠네요..ㅜㅠ 다시 몇번 찾아봤는데 나오지가 않습니다..ㅜㅠ
나중에 한번 더 찾아보고 찾으면 링크로 걸어두겠습니다...^^;;
어차피 이 안에 모든 마이크가 다 들어가지는 않으니 그냥 대략적인 지표로만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PL(Sound Pressure Level)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dB이 높네 낮네, 층간소음이 어쩌네 할 때 사용하는 레벨입니다.
따라서 Max SPL은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음량을 뜻합니다.
아주 오래전 마이크들은 120dBSPL를 최대로 받을 수 있었는데, 요즘 마이크들은 140dB정도 까지도 받는 마이크가 있습니다.
다만, 노이만의 U87Ai의 Max SPL이 127dB인 만큼, 높은게 무조건 좋다는 건 위험한 생각입니다.
하지만, Max SPL이 높을수록 큰 소리도 깨지지 않게 받을 수 있으니 적재적소에 어떻게 사용할지 잘 생각해보아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으로 Max SPL부분에 같이 THD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Total Harmonic Distortion의 약자로, 얼마나 소리가 왜곡되는지를 표현합니다.
THD에 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인 임피던스 매칭 맨 밑부분에서 다루었습니다.
더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은 0.5%내외의 값을 가집니다.
Self Noise, Noise Floor, Equivalent Input Noise (EIN)
모든 전자기기의 특성상 자체 노이즈가 있습니다. 마이크도 전자기기이기 때문에 자체 노이즈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dB-A 또는 dBu로 표시합니다.
dBu는 SPL과는 다릅니다. SPL은 음압을 기준으로 dB을 정의 했다면, dBu는 전압을 기준으로 그 양을 정의한 값입니다.
같은 dB이 들어갔다고 해서 비슷한건가? 라고 생각하시면 아니됩니다.
이 자체노이즈도 상당히 중요한 값입니다.
너무 크다면 녹음 당시에는 발견하지 못해도 나중에 믹싱과 마스터링 과정을 거치면서 스~ 하는 소리가 확 뛰게됩니다.
그런 노이즈들을 소스처리과정에서 플러그인을 통해 없앨수는 있지만,
그렇게 소리를 없애버리면 소리의 손실이 크게되어 안타깝게도 마이크로 받은 고역대를 활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를 볼 때에는 이 Self Noise 값을 신경써서 보아야하고,
녹음할 때도 '이 마이크는 자체 노이즈가 컸었지'하고 통상 레벨보다 좀 더 큰 레벨로 받을 생각을 미리 해야합니다.
dB-A는 A Weighting이라는 보정측정방법에 의해 측정된 값입니다.
(등청감 곡선의 40phon의 곡선이 사람의 귀와 제일 비슷하다고 하여 보정한 값입니다)
dB-A와 dBu로 각각 다르게 측정하기도 하기 때문에 서로 비교하기 위해서는 변환이 필요합니다.
노이만사의 U87ai도 Self Noise가 dB-A방식으로 측정된 대표적인 마이크 중 하나입니다.
Cardioid Pattern의 Self Noise는 12dB-A인데요, U87Ai의 감도를 찾아보면 28mV/Pa입니다.
따라서 dBu로 변환하면 Self Noise가 -111dBu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Warm Audio의 WA-87은 Self noise가 -117dBu로 표기되어 있는데,
sensitivity는 매뉴얼에 밝히진 않았지만, Warm Audio에 문의해 보니 8mV/Pa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표에서 17dB-A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자. 여기서 이상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B-A로 따졌을 때 더 높은 노이즈를 가진 마이크가 dBu로 따졌을 때 더 낮은 노이즈를 가질 수 있는 것처럼
두 비교값에 따라 셀프 노이즈 크기가 다르게 비교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생각을 조금만 더 해보면, dB-A값은 우리의 귀에 맞게 보정한 값이라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으로 표에서 같은 값의 dBu를 가진 마이크라도, 감도에 따라 dB-A값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ynamic Range
사실 마이크에서는 이 Dynamic Range가 중요합니다.
그래야 얼마만큼 다이나믹이 큰 소스를 녹음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MAX SPL - EIN(Floor Noise. dB-A) = Dynamic Range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가장 크게 녹음 받을 수 있는 음압의 최대치에서 노이즈 값을 빼면 녹음할 수 있는 범위가 나오겠죠?
Impedance
임피던스는 쉽게 말해 저항값입니다.
조금 더 정확히는 교류전류 상에서의 저항값을 임피던스라고 말합니다.
공식이나 자세한 내용은 그렇게 중요하진 않으니 넘어가고, 임피던스값은 값이 사용하는 마이크 프리와 매칭시켜줄 때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임피던스 매칭은 따로 설명해둔 것이 있으니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매뉴얼 상에서 그냥 Impedance는 마이크의 Impedance를 뜻하고,
Load Impedance는 그 이상의 Impedance값을 가진 마이크 프리를 사용하라는 권장 값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값들이 있는데요,
이 정도만 알아 두어도 마이크에서 웬만큼 중요한 스펙은 다 알아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조금 학문적인 내용으로 마이크를 다루어서 재미있게 보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에는 외국전문서적들을 보는데, 마이크를 완전 물리적으로 수식과 회로들로 풀어낸 책이 있더라구요~
자세히 공부하면서 정말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책 내용이 너무 전문적이다보니 블로그에다가 풀기는 많이 어렵지 않을까 싶지만,
좀 더 쉬운 말들로 풀어보면 괜찮을 것 같은 내용들도 있으니 나~중에 시간 날때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음에 또 재밌는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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