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관련 소식/플러그인 할인소식

TC Electronic Intro Sale 세일(최대 79%, ~4/14)

by 검도하는 음악인 2025. 3.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엔지니어 김주영입니다.

사진 클릭하시면 TC Electronic 플러그인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TC Electronic이 플러그인 부띠끄에 합류해서 인트로 세일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TC하면 리버브랑 딜레이가 떠오를 정도로 잔향 관련 이펙터들을 잘만드는데요,

Behringer의 모회사인 Music Tribe 산하로 들어가면서 해당 알고리즘들이 플러그인으로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Music Tribe 브랜드들..

다만 TC8210같은 건 처음에는 플러그인 단독으로 사용하는 Native 버전이 없었어서..

2018년에 처음 나왔을 초반에 컨트롤러가 싸다!해서 사신 분들 말고는 큰 관심 없이 사그라든 것 같습니다.

원래 Music Tribe 홈페이지도 그렇게 친절하지는 않아서..

그런데 이번에 플러그인 부띠끄에 합류하면서 NFR(Not for Resale) 코드를 제공받아 사용해봤는데,

역시 시공간 계열 플러그인들을 참 잘 만들었더라구요.

그래서 이제 소개 차 가져와봤습니다.

블로그 내의 링크로 구매하시면 제게 소정의 수수료가 들어와

먹고 사는데 정말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TC Electronic 세일 플러그인 정리 (폴리튠과 LM2는 TC Studio Elite Collection에만 포함됩니다)

역할
플러그인 이름
설명
리버브
(Reverb)
VSS3를 개선시킨 System 6000 업데이트 버전의 알고리즘을 가져온 리버브
기존 System 6000 안에 들어 있던 알고리즘을 가져온 리버브
왜곡된 잔향이나 비선형적인 사운드로 창의적인 사운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리버브
빈티지 디지털 리버브(EMT 250)의 느낌을 재현한 플러그인
깔끔한 클래식 디지털 리버브
딜레이 (Delay)
TC 2290 디지털 딜레이를 복각한 플러그인
모듈레이션
(Modulation)
스테레오 익스펜더, 플랜저, 비브라토와 코러스를 결합한 모듈레이션
다이나믹
(Dynamics)
MD3를 개선시킨 System 6000 업데이트 버전의 알고리즘을 가져온 멀티밴드 컴프레서
기존 System 6000 안에 들어 있던 알고리즘을 가져온 멀티밴드 컴프레서
Midas Heritage 콘솔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컴프레서
옛 파워코어(Powercore)의 MASTER X for Pro Tools를 현대에 맞게 가져온 3밴드 컴프레서
System 6000 기반의 True-Peak 리미터
이퀄라이저
(EQ)
Midas 라이브 사운드 콘솔을 기반으로 한 2x12 밴드 이퀄라이저 플러그인
애널라이저
(Analyzer)
LM2
스테레오 라우드니스 미터 (ITU-R BS1770-3 기반)
튜너 (Tuner)
Polytune Native
TC Electronic의 대표작 Polytune을 구현한 기타 튜너
Stereo Chorus Flanger
코러스/플랜저 페달
Booster and Distortion
볼륨 부스터/디스토션 페달
XII Phaser
페이저 페달
Dual Parametric EQ
2밴드 EQ 페달
Sustainer
서스테인 지속 페달

간단하게 표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좀 많지요..? ㅎㅎ

전부 다 세세하게 짚고 가기에는 양이 좀 많으니, 역할 별로 묶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리버브

VSS4HD 리버브

VSS3 리버브

NonLin2

개인적으로 리버브들은 TC Electronic의 핵심 플러그인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System6000 플러그인들 UI가 처음에는 좀 덜 직관적이어서 다루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진 클릭해서 보시면 알 수 있듯이 하나하나 읽어보시면

원래 믹싱 자주 하시던 분들에게는 대부분 익숙한 파라미터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심자 분들은 좀 어려우시겠지만, 이런 걸로 공부 빡세게 하시면 그 어떤 리버브 플러그인도 모두 잘 다루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에 VSS4HD, VSS3, NonLin2는 모두

디지털 알고리즘 리버브 플러그인들에서 기대하는 그 깔끔한 느낌이 아주 잘 묻어 나옵니다.

EMT 250 실물

EMT 250은 다들 너무나 잘 아시죠? 초기에 나온 디지털리버브입니다.

이런 초기 리버브는 최대 샘플레이트의 제한으로 인해 초고역대가 뚝하고 잘려있었습니다.

DVR 250은 그런 특징을 잘 복각해놓았습니다.

TC 8210 Classic Reverb는 뚝하고 잘려있지는 않은데 그런 특징을 살리려고 고역대를 좀 죽여놓은 느낌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디지털 리버브라 깔끔한 느낌은 쭉 가져갑니다.

딜레이 & 모듈레이션

요 친구들도 리버브 만큼이나 TC Electronic의 핵심 플러그인들이라 생각합니다.

TC 2290은 딜레이인데요, 딜레이 신호에 코러스, 플랜저, 피치 변조, 오토 더블링 등

다양한 모듈레이션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또한, 다이내믹 모듈레이션(트레몰로, 덕킹, 게이팅)과 팬 모듈레이션(오토-패닝)을 지원해서

정말 여러가지 느낌의 딜레이를 넣어줄 수 있지요.

TC 1210은 스테레오 익스펜더와 모듈레이션 효과를 결합한 플러그인입니다.

Chorus, X Vibrato, Flanger, X Flanger 등 4가지 효과를 적용해서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두 플러그인 모두 일렉기타, 일렉 피아노 등 원래 이펙터들을 많이 걸어주는 악기에 걸어주면 당연히 효과적이고,

이외에도 신기하고 재밌는 소리를 많이 낼 수 있어서 작곡 단계에 써주면 보다 창의적인 소리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이나믹, EQ

 
 

MD4HD, MD3는 System 6000의 알고리즘을 가져온 멀티밴드 컴프레서로,

단순 멀티밴드 컴프 뿐만이 아니라 EQ, Expander, Limiter, Soft Clipper 등이 결합된

멀티밴드 채널스트립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것도 처음 들어가보시면 애널라이저가 없어서 직관적이지는 않은데요,

파라미터들은 꽤 사소한 부분까지 다 있습니다. 

 

Mastering HD Native Bundle

MASTERING HD NATIVE BUNDLE The MASTERING HD NATIVE BUNDLE is a high-end dynamics processing suite designed for professional mixing and mastering applications. It includes MASTER X HD and BRICKWALL HD, two essential mastering tools that provide precise mult

www.pluginboutique.com

DYN 3000, Master X HD, Brickwall HD는 모두 친절한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접근성은 이 친구들이 더 편할 것 같습니다.

DYN 3000은 마이다스 헤리티지 콘솔 기반의 컴프레서인데요, 무지무지 깔끔한 디지털 컴프레서입니다.

저 Apaptive 모드로 선택하시면 정말 깔끔하고, 그 밑으로 선택할수록 색이 좀 진해집니다.

Gate가 딸려있고, 사이드체인 등 있어야 할 기능이 모두 있어 깔끔한 컴프레서 써야할 때 쓰기 좋습니다.

Master X HD는 3밴드 멀티밴드 컴프레서입니다.

동작 방식은 여타 멀티 밴드와 같습니다만, 주파수 커브를 파라미터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이한 플러그인입니다.

Brickwall HD는 마스터링용 리미터로 나온 플러그인입니다.

TC Electronic가 리버브/딜레이 말고도 유명한게 라우드니스 애널라이저인데요,

TC Electronic의 이름에 걸맞게 리미터에서도 여러 파라미터들이 있는 애널라이저가 달려있습니다.

소프트클리핑 기능도 지원됩니다.

PEQ 3000은 마이다스 라이브 콘솔 기반의 파라메트릭 디지털 EQ입니다.

다른 파라메트릭 EQ랑 비슷한데, 신기하게 다른 점은 전체 Phase를 180도까지 변형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애널라이저

LM2

애널라이저는 여러 애널라이저들이 있는데, 제가 제공 받은게 LM2 뿐이라서 나머지들은 기능을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이 친구는 ITU-R BS.1770-3 표준을 기준으로 라우드니스(LUFS, LKFS)를 측정합니다.

이외에도 True-Peak 및 여러 값들을 보여줍니다.

역시 미터로 이름을 날리는 TC Electronic 답게 UI는 멋들어지게 잘 만들어둔 것 같습니다.

튜너 및 기타 페달

 
 

Poly Tune

Poly Tune은 기타치시는 분들은 다들 잘 아시죠..?

저도 클립형으로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만 지난 번에 한번 떨어뜨렸더니 케이스 윗부분이 벌어져서..접점이..ㅜㅠ)

깔끔하고 작동 잘 됩니다!

왼쪽위부터 Booster and Distortion, Dual Parametric Equalizer, Stereo Chorus Flanger, Sustainer

XII Phaser

이 다섯 플러그인은 옛날 파워코어 시절의 Vintage Guitar Pedal 번들 플러그인들을 개량해서 Native로 만든 플러그인입니다.

단종된 VPD1 VINTAGE PRE-DRIVE페달이 저 Booster/Distortion의 원형이고,

SCF STEREO CHORUS FLANGER 페달이 Stero Chorus Flanger의 원형입니다.

나머지 플러그인들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아날로그 페달은 없는 것 같으나,

단종된 Vintage 페달 시리즈들이 이 기타 페달들의 원형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요렇게 생긴 친구들이 TC Electronic의 빈티지 페달 시리즈입니다!

페달들 모두 이전 이름인 Vintage 답게 빈티지한 맛을 잘 살려둔 것 같습니다.

일렉기타 뿐만 아니라 일렉 피아노나 신디사이저에 적용해도 재미있는 효과들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이 꽤 길었습니다!

현재 소개드린 모든 플러그인을 포함하는 TC Studio Elite Collection 번들을 포함하여

여러 번들과 개별 플러그인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이 많이 가는 친구들은 리버브/딜레이/모듈레이션입니다.

TC는 역시 시공간 계열 효과라는 말이 느껴지는 플러그인들이었습니다.

나머지 플러그인들도 깔끔~하고 좋습니다.

페달들도 잘 만들어둔 것 같구요.

혹시나 눈여겨 보신 플러그인들이 있으시다면 세일기간에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