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지니어, 싱어송라이터 김주영입니다.
어제 예술인 지원금 발표가 있는 날이었는데요,
역시 이제는 선정되기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원 받으면 논문용도로도 케이블 좀 사두려했는데, 생각해 두었던게 싹 날아가버렸습니다.
요즘 참 힘든데..ㅜㅠ
Browse and Buy Brainworx Plugins | Plugin Boutique
www.pluginboutique.com
뭐 어쨌든, 이번에는 지난 글에 이은 Brainworx 5월 세일에 대한 내용입니다.
요번에 세일 품목 중에 베이스 앰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믹스/작곡 할 때 자주 사용되는 Brainworx의 베이스 앰프 5종을 소개해 드리려합니다.
요 플러그인들 중 Ampeg의 SVT-VR Classic과 B-15N은 제가 구매해서 가지고 있었고,
나머지 플러그인들은 플러그인 부띠끄를 통해 NFR 형태로 제품을 제공받았습니다.
또, 블로그 내의 링크를 통해 구매하시면 제게 소정의 수수료가 들어와
먹고 살아가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Ampeg SVT-VR Classic

Ampeg SVT (Super Valve Technology)는 1960년대 후반,
대규모 콘서트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출력이 강한 베이스 앰프가 필요해 나온 진공관 헤드입니다.
당시 대부분의 앰프가 100W 미만의 출력이었지만,
SVT는 300W의 출력을 낼 수 있었죠.
SVT-VR은 1969년의 SVT를 다시 복각한 빈티지 리이슈(VR) 모델입니다.
이 Classic 플러그인은 SVT-VR 플러그인에 여러 제한을 두어 간단하게만 조작하게끔 만든 플러그인이구요.
이 친구는 제가 곡을 쓸 때나 믹스 소스에서 DI로만 왔을 때 자주 사용합니다.
설정할게 굉장히 적지만, 오히려 단순해서 원하는 톤이 쑥쑥 나오더라구요.

주변 베이스 연주자 분들은 제가 좋아하는 소리보다는 고역이 살아서 어택감이 좀 나오는걸 선호하시던데,
저는 그것보다는 고역이 좀 죽은걸 좋아합니다.
이 친구가 Normal로 Input 신호가 들어가게 하고,
Ultra-lo 설정을 키면 딱 제가 좋아하는 사운드가 나옵니다.
이렇게 해두면 소리가 밑으로 쫙 깔려서,
EQ에서 조금만 조절하면 곡에 잘 묻게할 수 있습니다.
캐비넷은 총 3가지를 고를 수 있는데요, 전 Default 상태인 저 8x10 캐비넷이 제일 나은 것 같더라구요.
이 친구는 무료나 행사로도 종종 나올 때가 있으니 잘 기억해두셨다가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mpeg V-4B

Ampeg V-4B는 1970년대 초반 중소형 공연 환경을 위해 개발된 진공관 베이스 헤드입니다.
100W 출력으로, SVT를 조금 더 작게 만든 버전이다..라고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이 친구도 톤이 엄청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고역이 SVT-VR 보다 살짝 더 있고, 스테레오 이미지 상에서도 SVT-VR 보다 살짝 위쪽으로 상이 잡힙니다.
SVT-VR의 Ultra-Lo 설정만큼 아래로 쫙 깔린 톤 보다는 살짝만 더 가벼운 톤을 원하실 때 좋습니다.
물론 캐비넷을 바꾸면 소리가 달라지긴합니다..^^
또, SVT-VR Classic 모델과는 다르게 노이즈 게이트와 필터 부분과 EQ가 있으니,
톤 조절할 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mpeg SVT-3Pro

SVT-3Pro는 Ampeg의 SVT 시리즈를 90년도에 개량한 모델로,
진공관과 트랜지스터를 결합해 무게를 줄인 하이브리드 헤드 앰프입니다.
450W의 출력을 낼 수 있고, 다른 시리즈들보다 나중에 만들어져서
주파수 대역 손실이 다른 헤드들보다 좀 적습니다.
따라서 이 친구를 처음 들으면 해상도가 좋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 Tube Gain양에 따라서 배음의 형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Tube Gain을 끝까지 올리면 홀수 배음의 양이 짝수 배음보다 많아집니다)
따라서 악기들이 적은 곡에서 더욱 사용하기 좋을 것으로 보이네요.
Ampeg B-15N

이 친구는 앰프헤드를 캐비닛 안에 넣었다 뺐다 할 수 있는 Ampeg의 Portaflex 시리즈 중
처음으로 나온 B-15를 복각한 친구입니다.
여기에는 1964, 1966 input과 bias 설정이 있는데요,
두 설정 값에 따라 소리가 꽤 다릅니다.
일단 Bias는 1966이 좀 더 고역이 도드라지는 느낌이고,
input 부분도 1966이 고역이 살짝 더 채워져서 상이 약간 올라가는 느낌입니다.
Plugin Doctor에 나타나는 주파수 응답 범위 내에서는 요런게 잘 안나타나서 보여드리기는 힘들 것 같네요.
다만 확실히 느껴지는건 Default 상태에서 SVT-VR이나 V-4B보다 소리가 훨씬 가볍고 고역이 잘 들립니다.
따라서 솔로로 퍼포먼스가 자주 보이는 곡일 때 선택해서 시작하기 용이합니다.
물론, 이 친구도 캐비넷 바꾸면 소리 확확 달라집니다.
Gallien-Krueger 800RB

800RB는 1980년도에 출시된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입니다.
하이파이에서도 사용하는 바이앰핑(고역과 저역 따로 나눠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두개의 캐비닛을 연결하게끔 되어있습니다.
플러그인에서도 보시면 300W(저역용), 100W(고역용)으로 나뉘어진게 보이시죠?
위쪽 파라미터에서 크로스오버 주파수(Crossover Frequency)를 골라서 어떻게 주파수를 가를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바이앰핑을 사용하지 않고 풀레인지(Full Range)로도 사용이 가능하고요.
이 친구는 default 상태에서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앰프 중에 가장 소리가 가벼운 편이라
스테레오 이미지상에서 소리가 위쪽에 잡힙니다.
물론, 이 친구도 EQ와 캐비넷 조절하면 소리 확확 달라집니다.
오늘은 이렇게 5가지 베이스앰프 플러그인을 살펴봤습니다.
베이스 앰프 플러그인들은 단순히 일렉 베이스에만 사용되지 않고,
신스 베이스나 어쿠스틱 베이스에도 종종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친구들 모두 괜찮은 앰프 플러그인들이니,
이렇게 할인할 때 몇 개 장만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음악관련 소식 > 플러그인 할인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ainworx 5월 세일 (1) Amek Mastering Compressor, Mäag Magnum-K, Millennia TCL-2 (~5/31) (0) | 2025.05.07 |
---|---|
UVI Falcon 세일(50%, ~5/9) (0) | 2025.04.30 |
Baby Audio Smooth Operator Pro 세일(~6/1) (0) | 2025.04.11 |
SSL X-Delay, Echo 플러그인 세일(~4/14) (0) | 2025.04.09 |
TC Electronic Intro Sale 세일(최대 79%, ~4/14) (0) | 2025.03.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