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하는 음악인 2025. 5. 14.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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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엔지니어, 싱어송라이터 김주영입니다.

어제 신디사이저의 기초 다음 글을 쓰고 있었는데,

제가 한번도 ADSR의 개념에 대해서 블로그에서 다룬 적이 없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이 개념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그리고 설명하면서 플러그인 링크를 하나 걸어놨는데요,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하시면 제게 소정의 수수료가 들어와 먹고 살아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Envelope Generator

단일 오실레이터는 특정 주파수의 사인파, 사각파, 삼각파.. 등등의 소리를 일정하게 출력합니다.

하지만 이런 소리들은 너무 심심하죠..귀아프고..

그래서 Moog의 설립자인 로버트 무그(Robert Moog)는

단순한 오실레이터가 실제 소리를 모방하도록

시간에 따라 음량이 변하는 Envelope Generator를 개발했습니다.

중앙의 911 모듈이 Envelope Generator 입니다.

초기 Envelope 모듈은 T1(Attack), T2(Decay), T3(Release), ESUS(Sustain) 등으로 표기되었는데요,

ARP 2500 신디사이저에서 Attack, Initial Decay, Sustain, Final Decay로,

ARP Odyssey에서 Final Decay를 Release로 표기하면서

Envelope은 ADSR(Attack, Decay, Sustain, Release)으로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 ADSR이 뭐냐..

ADSR

1) Attack: 소리가 발생할 때 부터 최대 음량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

2) Decay: 소리가 최대 음량에서부터 Sustain으로 지정한 음량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

3) Sustain: 건반을 누르고 있을 때 유지되는 음량

4) Release: 건반을 손에서 떼었을 때 소리가 완전히 사라질 때 까지 걸리는 시간

요렇게 입니다.

간단하죠?

Casio CZ-1의 Envelope

하지만 Envelope Generator는 단순히 ADSR만 있지는 않습니다.

Korg MS-20 같은 친구를 보면 Hold라고 해서 Attack 직후 최대 진폭에서 몇 초 동안 유지할지 결정할 수 있는 설정이 있었습니다.

표기하자면 AHDSR 등으로 나타낼 수 있겠지요?

카시오에서 나왔던 CZ-1을 보면 Envelope이 참 특이하게 되어있습니다.

Transient Shaper

SPL Transient Designer

이런 Envelope Generator의 발달에 더해, 오디오 신호의 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Envelope Follower가 개발되면서

실제 오디오 신호에서도 ADSR에 따른 변화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시초라고 할 수 있는게 SPL의 Transient Designer이지요.

이런 류의 기기/플러그인들을 Transient Shaper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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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보면 이런 플러그인들이 무지무지 많습니다.

위에 링크는 제 블로그와 제휴맺고 있는 플러그인 부띠끄에서

Transient Shaper라고 따로 분류된 플러그인들 목록입니다.

저도 뭐 Native instrument의 Transient Master, SPL Transient Designer Plus,

Waves Smack Attack, Oxford TransMod.. 등등 여러 개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Oxford TransMod가 제일 나았던 것 같습니다.

요즘 음악들은 이런 걸로 소리를 하나하나 깎고 다듬으면서

상당히 정교한 조각처럼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ADSR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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